[독서/서평]마케팅 추천 도서 "90년대생 소비 트렌드 2020
2019년 12월 함께한 마케팅 추천 도서 "90년대생 소비 트렌드 2020"
이 책은 네이버 "기마사"카페 서평 이벤트에 당첨되어 작성된 리뷰입니다.
매번 마케팅 관련 추천 도서와 트렌드를 알 수 있어 좋다. 또한 기획과 마케팅에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는 직무라면 시장에서 주요 타겟이 될 소비자들은 어떤 가치관을 가지고 있는지 행동 패턴이 무엇인지 등을 이런 책에서 알 수 있다.
"90년대생 소비 트렌드 2020" 는 말그대로 밀레니얼 세대라고 할 수 있는 90년대생의 소비 습관과 가치관을 잘 나타내고 있다.
책의 글쓴이가 이커머스 기획자다 보니 아무래도 소비 동향에 대해 민감하게 대응해야하다 보니 현재 우리 주변에 일어나고 있는 패미니즘, Love my self, 노노재팬 등 다양한 사회 현상을 통해 발견한 90년대생이 추구하는 소비 형태 설명하고 있다.
아무래도 내 세대 얘기고 실제 주변 친구들과 주고받는 사회 현상에 대해 이 책에서 볼 수 있으니 공감이 많이 갔다.
ㅇ “내 얘기인가?” ㅋㅋ 이렇게 생각되는 부분들도 많았고. 또 이런 90년대생들의 특징을 윗세대들이 알아주면 얼마나 좋을까?라는 생각을 하며 유쾌하게 읽을 수 있었다.
특히 이 책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90년대생의 소비 가치관은 "가치 있는 것다고 믿는 것들을 지킨다" 는 것이다.
다양한 사고 차이에서도 스스로를 중요시 여기고 본인이 맞다고 생각하는 것에 소비하고 그것이 또 사회에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.
책을 읽으면서 중반쯤으로 넘어갈 때에는 나의 세대들은 이렇다는 점들을 읽으며 "나만 이런 것이 아니었구나" 라는 것을 알게된다.
영업/마케팅 분야에서는 소비자의 성향을 아는 것이 중요한데 이것을 전체적으로 쉽고 재밌게 읽을 수 일도록 서술한 책이었다.